회수접수 매뉴얼

먼저 회수접수를 사용하기 전, 택배사 연동 신청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Q.택배사 연동 설정은 어떻게 하나요?

 

 

※건별로 접수하는 방법

r1

  1. E.고객서비스관리 > [04]클레임접수관리에서 해당 주문의 배송상태 버튼을 클릭해 주문상세정보 보기 및 수정 팝업을 띄웁니다.

 

r2

2. 제일 하단 클레임 접수쪽으로 가서 클레임접수구분과 처리구분을 반품으로 선택. 필수값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보내는분은 구매자가 됩니다. (반품할 물건을 보내는분)

중요! 원주문의 수령자정보와 회수접수할곳의 정보가 다르다면, 보내는분명(회수접수용), 보내는분 핸드폰(회수접수용), 주소(회수접수용) 을 수정해주셔야 합니다.

예시 ) 물건은 홍길동의 회사에서 받았지만, 회수는 고길동의 회사에서 진행되어야 한다면 회수접수용 항목은 고길동의 정보로 수정되어야 합니다.

 

r3

3. 입력한 정보를 확인 후 회수접수 > 택배사회수접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r4

4. 회수접수를 진행할 택배사를 선택 후, 회수접수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보내는분은 판매자가 됩니다.

만약 이 화면에서 조회가 되지 않는다면, A.기본정보 > [11]택배사연동관리에서 서비스 신청이 먼저 필요합니다.

 

 

r5
5. 회수 접수가 정상적으로 접수되었으면 하단 메세지창에 결과메세지가 확인됩니다.

 

 

r6

6. 회수 접수된 내역은 E.고객서비스관리 > [11]택배사회수접수관리 메뉴에 들어오면 클레임처리상태 : [회수접수-신청완료] 의 상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회수접수-신청완료는, 아직 택배사로 정보가 넘어간것은 아니며 밤 11시~새벽3시에 택배사로 정보가 넘어가 접수 결과가 확인됩니다.

 

 

 

※대량으로 접수하는 방법

r7

1. 수동으로 클레임 접수 했거나, D.주문관리 > [01]주문서수집에서 클레임수집 후 반품내역을 확인하기 위해 E.고객서비스관리 > [10]택배사회수접수 메뉴로 들어옵니다.

회수접수가 진행되어야 할 주문을 왼쪽의 체크박스를 이용해 체크 후 [택배사회수접수(선택)]버튼을 클릭합니다.

 

 

 

 

r8

2. 서비스 선택 후 [회수접수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r9
3. 회수 접수 후 메세지 결과창에서 결과를 확인합니다.

 

 

 

r10

 

 

r11
3-1. 오류 메세지가 확인되었다면 메세지 확인 후 수정해야할 부분을 수정합니다.
위의 예시는 보내는분 전화번호가 010-0000-0000 이었기 때문에 발생한 오류로 해당 주문의 주문서상세보기 화면에서 보내는분 핸드폰번호를 수정 후 저장 > 재접수 해야 합니다.

 

 

 

r12
4. 접수된 내역은 E.고객서비스관리 > [11]택배사회수접수관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접수 내역의 택배사, 송장번호 확인하는 방법

신청된 회수접수내역은 밤11시 ~ 다음날 새벽3시에 택배사로 넘어가기 때문에, 택배사와 송장번호는 해당 시간 이후에 확인해주실 수 있습니다.

비젬에서 새벽4시에 자동으로 정보를 조회하여 업데이트 하며, 택배사로 접수된 내역은 E.고객서비스관리 > [11]택배사회수접수관리에서 클레임처리상태를 [H10:회수접수-접수완료]로 선택 해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r13

 

 

 

 

 

※접수한 내역 회수접수취소하는 방법

r14
E.고객서비스관리 > [11]택배사회수접수관리에서 해당 주문을 체크하여 부가기능 > 회수접수취소(선택) 기능으로 회수접수한것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회수접수취소는 택배사로 주문정보가 넘어가기 전, 즉 클레임처리상태가 [회수접수-신청완료]일때만 가능합니다.

 

 

r15

택배사에 접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회수접수취소시 에러메세지가 나오는 경우입니다.

 

 

※접수한 내역의 배송 진행상태 조회

r16

택배사로부터 송장 번호가 나왔고, 집하 이후의 상태가 궁금하다면 E.고객서비스관리 > [11]택배사회수접수관리에서 [회수신청 결과확인(전체)]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배송상태가 업데이트된 경우에 비젬에서 확인해주실 수 있습니다.